'중국의 삼성전자'로 불리는 브랜드, 하이얼(Haier).보통 별명은 남이 붙여주는 건데 스스로 붙이는 곳도 있습니다. 하이얼 홈페이지 제품 소개에 들어가면, 중국의 삼성전자로 불리며 중국인이 자랑스러워하는 브랜드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중국의 가전제품 업체 하이얼의 마케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얼의 △종목 개요 △실적 △투자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얼즈지아(SHA:600690) 종목 개요
주가: 29.47위안(1월9일 기준)
시가총액: 1843억위안(약 36조 6134억원)
주가 수익률: 최근 1년간 37.65%, 최근 5년간 48.16%, 상장 이후 4577.78%
주가수익비율(PER): 14.74배
1984년 설립된 하이얼즈지아(海尔智家, 해이지가)는 중국 상하이 증시에 상장된 가전업체입니다. 원래는 사명이 지역명을 넣어서 '칭다오하이얼'이었는데, 몇년전 종목명을 바꿨습니다. 중국에서 상위 3위 안에 드는 가전업체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대형 가전제품을 주력제품으로 삼고 있습니다. 한국을 비롯해 세계 160여개국에 진출한 업체기도 합니다.
실적: 중국 소비침체 뚫고 성장, 하반기로 갈수록 둔화세
하이얼스마트홈은 지난해 중국의 소비 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습니다. 다만, 매출과 순이익 성장세는 1분기에서 3분기로 갈수록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상반기에는 중국 이구환신(以舊換新) 정책 효과가 있었으나 하반기로 갈수록 옅어진 영향입니다.
2023년 매출액 전년 대비 7.33% 늘어난 2614억28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대비 12.81% 늘어난 165억9700만위안.
2024년 1분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6.01% 늘어난 689억78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20.19% 늘어난 47억7300만위안.
2024년 상반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3.03% 늘어난 1356억23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16.26% 늘어난 104억2000만위안.
2024년 1~3분기 누적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2.17% 늘어난 2029억71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15.27% 늘어난 151억5400만위안.
투자 포인트: 안정적인 성장세와 넉넉한 현금 보유량
하이얼은 중국 이구환신 정책의 수혜주이기도 하지만 소비침체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다만 현금 보유량이 넉넉하고 해외 기업과의 인수합병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노린다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중국 증권가에서는 가전업체 업황이 좋지는 않지만 하이얼이 여전히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봅니다. 중국 증시에서 비교적 밸류에이션 매력이 부각됐고 안정적인 성장을 하면서 배당을 하는 종목이라는 이유 때문입니다.
제가 작성한 모든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려는 목적이 아닙니다. 국내외 기업과 경제 상황에 대해 인사이트를 드리기 위해 작성하는 글인 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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