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색 '블라인드 박스'(Blind Box) 자판기 보신 적 있나요? 중국 완구 기업 팝마트는 블라인드 박스로 유명합니다. 돈을 넣으면 랜덤 피규어 상자가 나오는데, 종류별로 뽑으려면 돈이 많이 들지만 뭐가 나올까 기대하는 재미가 있죠. 팝마트는 IP(지적재산권) 산업 불모지인 중국에서 성공한 몇 안 되는 오리지널 IP 기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팝마트의 △종목 개요 △실적 △투자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팝마트(HK:09992) 종목 개요
주가 87홍콩달러(1월 9일 기준)
시가총액: 1168억홍콩달러(약 21조 9441억 원)
주가 수익률: 1년 357.89%, 5년 26.09%, 상장 이후 26.09%
주가수익비율(PER): 59.93배
2010년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설립된 팝마트(泡泡玛特)는 처음에는 완구 브랜드였으나 점차 아트토이 브랜드로 변모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캐릭터로는 '몰리'가 있는데, 국내에서도 명동과 여의도 등에 매장을 열어서 내국인과 관광객들이 길게 줄을 서는 풍경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실적: 2022년 실적 부진을 이겨내고 회복한 팝마트
팝마트의 2024년 실적은 상반기까지만 공개됐습니다. 2021년부터 2024년 하반기까지 실적을 소개하고, 2024년 하반기 실적은 공개되면 따로 리뷰하겠습니다. 연간 실적은 최근 몇년간 등락을 보였습니다.
2021년 연간 기준 매출액 전년 대비 78.66% 상승한 44억 9100만 위안, 순이익 전년 대비 63.20% 상승한 8억 5400만 위안
2022년 연간 기준 매출액 전년 대비 2.82% 상승한 46억17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대비 44.32% 하락한 4억7600만위안
2023년 연간 기준 매출액 전년 대비 36.46% 상승한 63억 100만 위안, 순이익 전년 대비 127.55% 상승한 10억 8200만 위안
2024년 상반기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61.98% 상승한 45억 5800만 위안,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93.32% 상승한 9억 2100만 위안
투자 포인트: 오리지널 IP 개발과 콘텐츠 다양화, 성장 기대감
중국에서 오리지널 IP로 성장한 의미 있는 기업 팝마트. 2024년 상반기 실적에서는 봉제인형과 해외 사업 부문이 가장 돋보였습니다. 팝마트에서 매출 과반수를 차지하는 건 아트토이 부문이지만, 봉제인형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와 비교해 990% 이상 늘어났고, 해외 매출도 같은 기간 259%대 증가했다고 합니다. 특히 동남아에서 급성장을 했다고 하네요.
다시 고성장으로 돌아선 팝마트를 두고 긍정적인 전망이 나옵니다. 한 차례 실적 부진을 뚫는 데에 성공했고, IP를 이용해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는 등 콘텐츠 확장을 준비하는 점도 주가에는 호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IP를 다양화하는 데에 성공한다면 올해도 고성장 기조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려는 목적이 아닙니다. 국내외 기업과 경제 상황에 대해 인사이트를 드리기 위해 작성하는 글인 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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