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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탐구]중국판 다이소, 불황형 소비 미니소(09896.HK)

안차차 2025. 1. 8.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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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판 다이소. 불황형 소비 수혜주. 10위안 소매판매점. 중국에서 인기를 얻는 미니소의 별명입니다. 미니소는 중국 내에서 무섭게 지점을 늘리는 동시에 해외에서도 점포 수를 대거 늘려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철수했다가 최근 다시 재입점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적 개선에 따라서 주가가 오르자 중학개미도 많이 매수한 미니소. △종목 개요 △실적 △투자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판 다이소 미니소(HK:09896) 종목 개요

미니소 홈페이지 캡처.

주가: 48.40홍콩달러(1월7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 605억 홍콩달러(약 11조2700억원)

주가 수익률: 최근 1년 16.07%, 5년 270.03% 상장 이후 270.03% 

주가수익비율(PER): 24.52배

 

2013년 설립된 미니소는 다이소와 비슷한 저가형 유통기업으로 출발했습니다. 당시에 중국에 비슷한 유통기업이 몇 곳 있었는데, 미니소는 개중에는 품질이 꽤 괜찮았던 편이었습니다. 당시에 주류 상품은 인형, 휴지나 빗 같은 잡화, 문구류, 화장품, 간식이었네요. 가격도 10위안부터 시작해서 굉장히 쌌던 걸로 기억합니다.

 

처음에는 왜색 논란, 짝퉁 논란도 있었습니다. 창업자가 일본에서 영감을 받아서 세운 기업이라고 하면서 간판에 일본어를 적어두고 유니클로, 무인양품과 비슷한 인테리어를 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일본풍은 지워졌고, 지금은 간판에 영어와 중국어만 있게 됐습니다. 중국어로는 名創优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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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3분기 매출 두 자릿수 성장...순이익은 둔화

미니소는 올해 1~3분기 내내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했습니다. 순이익은 1분기 두 자릿수 성장, 2분기와 3분기에는 한 자릿수 성장에 그쳤습니다.

 

2024년 1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6.04% 늘어난 37억24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25.13% 늘어난 5억8200만위안 .

 

2024년 2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4.08% 늘어난 40억35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8.96% 늘어난 5억8800만위안.

 

2024년 3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9.29% 늘어난 45억2300만위안, 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5.83% 늘어난 6억4800만위안입니다.

 

2024년 상반기 기준으로 매출구성은 중국 내 미니소 70억3100만위안(57.25%), 해외 45억4300만위안(36.99%), 중국 내 탑토이 7억위안(5.70%), 기타 663만위안(0.05%)입니다.

 

투자 포인트는 '불황형 소비'와 'IP 상품'

미니소 투자 포인트는 내수 침체에 강한 기업이라는 겁니다. 중국에서 부양책을 계속해서 꺼내고 있지만 실물 경기가 살아나는 신호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미니소는 불황형 소비에 딱 맞는 사업모델을 가진 만큼 다른 중국 유통기업보다는 타격을 덜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PB상품이나 IP 상품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도 긍정적입니다. 짝퉁 이미지에서 벗어나려고 해외 유명 IP와 협업을 많이 했는데, 지금까지 누적 협업 IP수가 150여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해외 사업에서도 IP 상품의 비중이 굉장히 높은 편이고, 앞으로도 IP상품의 비중을 늘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작성하는 모든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려는 목적이 아닙니다. 국내외 기업과 경제 상황에 대해 인사이트를 드리기 위해 작성하는 글인 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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